김산 열사의 '아리랑'

입력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일제 치하 중국에서 독립운동을 하던 수많은 청년들의 희생. 독립운동가 김 산이 쓴 아리랑이라는 책을 통해 비로소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책의 기록으로만 남겨진 김 산의 아리랑 노래가 처음으로 복원됐습니다.

김소영 기자가 전합니다.

● 기자: 중국에서 항일운동을 펼치다 1938년 33살 나이에 암살당한 김 산.

공산당원 출신이라는 사실 때문에 조국에서도 외면당한 그의 삶은 미국 작가 님 웨일즈의 책 아리랑을 통해 뒤늦게 빛을 보았습니다.

수감 중에 감방 벽에 손톱으로 가사를 새겼다는 그 아리랑이 3.1절을 기념해 70년 만에 복원됐습니다.

● 인터뷰: 그대는 열두 고개서 멈추지 마오.

● 기자: 민족의 마지막 수난인 열두 고개를 넘어 열 세 번째 고비라도 넘겠다는 의지가 결연합니다.

● 김연갑 이사: 불의에 대한 저항 그리고 우리는 어디를 가든 아리랑고개라고 하는 것은 반드시 넘는다고 하는 신념을 우리 조선인들이 갖고 있다.

● 기자: 나운규의 아리랑 영화음악에 맞춰 불렀다는 기록에 따라 아리랑명창 김영임 씨가 당시 곡조를 찾아 녹음했습니다.

● 김영임: 젊은 사람들과 모든 우리 국민이 알아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면서 부르니까 저절로 정말 눈물 나오고...

● 기자: 특히 이번 음반에는 영어설명 함께 실어 외국인들도 아리랑에 담긴 의미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MBC뉴스 김소영입니다.



(김소영 기자 acacia@imbc.com)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