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렉쳐콘서트 제10회 가평아리랑 정기공연 (주관:가평아리랑보존회 최승녀 회장)

기사입력 2020.12.07 22:0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가평아리랑.jpg

     

    가평아리랑연구보존회 최승녀회장은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관객을 모시지 못 하고 비대면 유튜라이브 방송을 하게 되어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며 작은 무대에서 열심히 보여 주겠다고 전했다.

    본 방송은 공연 당일 유튜브 검색 창에서 가평아리랑을 검색하면 바로 볼 수 있으며 GDN전통예술TV에서도 실 방송으로 감상 할 수 있다.

    최회장은 가평아라링연구보존회는 그 동안 음원복원 사업에 열중하였다 지난 달 11월둘째주에는 I.net 콘서트 홍에 출연하여 가평아리랑 및 북한강 뱃사공 노래가 전국으로 퍼저 나갔다.

     

    03m1.jpg

     

     

     

    가평아리랑은 정확하게 언제부터 불러 다고 할 수는 없지만 조선 중기 경복궁 중건 1865∼1868년에 북한강 뱃노래와 가평아리랑이 구전으로 내려 온 것을 알수 있다. 1997년 경기도의 민속예술에 보면 뱃사공들의 돛달기, 삿대질, 노젓기, 시작과 함께 불러지며 중간포구가까이에서 빨래표모들과의 물튀기기, 그리고 주막여인네 들과의 술 마시기라는 등 한양가신 도령님이 도라들올테요 라며 구전으로 부르던 북한강 뱃사공 노래와 종착포구에서 귀향길에 가평아리랑이 울려 펴졌다. 저승길로 유명한 거센(전여울)거슬러 올라갈 때 힘겨워 애먹는 모습도 보여 뗏목에 경복궁 중건에 쓸 목재를 강으로 이동할 때 부르던 노래이자 희망가 이다.

    1993년 고증 및 조사발굴이 거행 된적이 있다. 조사발굴은 가평문화원 부원장이자 향토사학자인 최인화옹께서 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번 가평아리랑 정기공연은 단순한 공연이 아니라 가평향토민요 발굴 정리하는 중요한 무대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