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구름조금속초15.6℃
  • 구름많음24.5℃
  • 흐림철원22.6℃
  • 구름많음동두천22.1℃
  • 구름많음파주21.0℃
  • 구름조금대관령16.0℃
  • 구름많음춘천24.3℃
  • 연무백령도13.9℃
  • 황사북강릉18.8℃
  • 구름조금강릉20.7℃
  • 구름조금동해19.5℃
  • 흐림서울22.6℃
  • 구름많음인천18.2℃
  • 구름조금원주24.5℃
  • 황사울릉도19.1℃
  • 구름많음수원20.5℃
  • 구름조금영월24.4℃
  • 구름조금충주25.0℃
  • 구름많음서산20.6℃
  • 구름조금울진19.2℃
  • 구름많음청주25.8℃
  • 구름조금대전24.5℃
  • 구름많음추풍령24.6℃
  • 구름조금안동26.8℃
  • 구름많음상주26.1℃
  • 구름조금포항26.5℃
  • 구름많음군산19.8℃
  • 흐림대구27.6℃
  • 구름많음전주24.4℃
  • 황사울산22.3℃
  • 황사창원22.6℃
  • 구름조금광주26.2℃
  • 황사부산19.5℃
  • 구름조금통영18.1℃
  • 구름조금목포23.1℃
  • 구름조금여수21.1℃
  • 구름많음흑산도18.6℃
  • 구름많음완도23.2℃
  • 구름조금고창22.1℃
  • 구름조금순천23.5℃
  • 구름많음홍성(예)21.9℃
  • 구름많음24.7℃
  • 황사제주20.7℃
  • 구름많음고산18.2℃
  • 구름많음성산20.2℃
  • 황사서귀포20.9℃
  • 구름많음진주23.1℃
  • 구름많음강화15.2℃
  • 구름조금양평24.1℃
  • 구름많음이천24.5℃
  • 구름조금인제25.2℃
  • 구름조금홍천25.2℃
  • 구름조금태백21.2℃
  • 구름조금정선군26.6℃
  • 맑음제천24.1℃
  • 구름많음보은24.8℃
  • 구름조금천안24.7℃
  • 구름많음보령19.4℃
  • 구름많음부여23.3℃
  • 구름많음금산23.9℃
  • 구름많음24.6℃
  • 구름많음부안20.1℃
  • 구름많음임실24.7℃
  • 구름많음정읍23.6℃
  • 구름많음남원26.1℃
  • 구름많음장수24.1℃
  • 구름많음고창군22.3℃
  • 구름조금영광군22.7℃
  • 구름많음김해시21.4℃
  • 구름많음순창군25.2℃
  • 구름많음북창원23.8℃
  • 구름많음양산시22.9℃
  • 구름조금보성군24.0℃
  • 구름조금강진군24.4℃
  • 구름조금장흥22.4℃
  • 구름조금해남24.5℃
  • 맑음고흥23.2℃
  • 구름많음의령군25.1℃
  • 구름많음함양군26.4℃
  • 구름조금광양시24.7℃
  • 구름많음진도군23.9℃
  • 맑음봉화24.5℃
  • 맑음영주25.1℃
  • 구름조금문경25.6℃
  • 구름조금청송군26.6℃
  • 맑음영덕24.0℃
  • 구름많음의성26.9℃
  • 구름많음구미27.1℃
  • 구름많음영천27.0℃
  • 구름많음경주시28.4℃
  • 구름많음거창25.8℃
  • 구름많음합천25.8℃
  • 구름많음밀양25.6℃
  • 흐림산청24.4℃
  • 구름조금거제20.9℃
  • 구름조금남해23.9℃
  • 구름많음21.4℃
바야흐로 아리랑 시대, 기미양이 만난 ‘아리랑꾼’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야흐로 아리랑 시대, 기미양이 만난 ‘아리랑꾼’들

공감언론 뉴시스

사회 > 사회일반

바야흐로 아리랑 시대, 기미양이 만난 ‘아리랑꾼’들

등록 2014-11-18 11:24:15  |  수정 2016-12-28 13:41:13
associate_pic1
【서울=뉴시스】박병훈 진도아리랑보존회 회장
【서울=뉴시스】기미양 아리랑학회 이사 = 문화의 달인 10월, 그리고 11월에 들어서도 아리랑은 전국 곳곳에서 울려퍼졌다. 이런 현상은 이달 25일 전후 유네스코 북한 아리랑 등재와 문화재청의 국가주요무형문화재로 아리랑이 지정되는 내년 5월까지 계속 이어질 듯하다.

 역대 우리의 무형유산이 유네스코 등재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과정에서 이렇게 집중적으로 세계무대에서까지 조명을 받는 경우는 아리랑 말고 달리 없었던 듯하다. 가히 아리랑 시대를 맞이하여 아리랑의 계절을 살고 있다고 할만하다.

 이런 계절에 필자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전국을 다니며 박수치고 환호하며 아리랑을 만끽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꼭 기록하고 싶은 것이 있다. 전국의 ‘아리랑꾼’들의 활동상이다.

 ‘아리랑꾼’이란 말은 일찍이 김연갑 선생이 1990년 발행한 ‘팔도아리랑 기행’에서 1980년대 지역에서 아리랑을 실연하고 연구하는 대표적인 인물들을 꼽아 표현한 것이다. 이 호칭을 지금까지 수용하고 있기에 필자도 그대로 사용하여, 지역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대표적인 아리랑 전승주체인 인물들을 중심으로 이 ‘아리랑시대’의 역할을 기록하고자 한다.    

 ◇진도아리랑의 역사, 박병훈-서울 ‘아리랑판’ 공연 3회 참여  

associate_pic2
【서울=뉴시스】진도아리랑노래비 앞에서 진도아리랑보존회 박병훈 회장과 회원들이 진도아리랑을 노래하고 있다.
 진도아리랑보존회 향전(鄕田) 박병훈(79) 회장은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달부터 서울에서 개최되는 연속공연 ‘아리랑판’에 3회나 출연하여 진도아리랑의 진가를 알렸다. 박 회장은 환영하는 관객을 향한 제1성으로 노익장을 과시하는 발언보다는 "인류 보편적 문화가치인 아리랑, 우리 진도아리랑의 가치를 모두가 공유하는데 일조를 하려고 왔습니다. 진도는 육지와 단절된 섬이라는 특수성으로 진도아리랑의 원형보존이 용이했는데, 1984년 진도대교가 개통되며 외지 영향을 갑자기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듬해 진도아리랑보존회를 조직한 뒤 멸실돼 가는 가사를 발굴·채록하고 뿌리를 캐냈지요. 현재 진도아리랑 가사는 770여 수에 이릅니다”고 했다.

 이런 자세는 이미 최초의 아리랑 가사집(1986)을 발간하고 18t 위용의 진도아리랑노래비 건립을 주관하면서 명실공히 아리랑 인물로서 전국에 큰 자극을 주었다. 현재 진도 민속기행 명소인 울림산방 입구 ‘진도아리랑노래비’는 바로 박 회장이 전남향토문학상(1990) 상금 전액을 기부하고, 군과 군민들의 지원으로 진도문화원장 재임 시인 1995년 건립한 것이다.

 이번 ‘아리랑판’에는 아리랑이 관심을 갖게 된 1980년대부터 활동한 아리랑 역사의 증인이라는 배경으로 서울 초청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전승활동을 증언으로 전달하고자 6~7명의 회원과 가족까지 참여했는데, 특히 도쿄에서 활동하는 장녀도 참여하여 공연의 의미를 더하였다. 총 3회에 걸친 공연에서 특기인 육자배기 독창으로 박수를 받았고, 회원들의 진도아리랑·흥타령·강강수월래로 무대를 장악했다.  70대로 이상 3인과 진도 출신 국립창극단 단원이 함께하여 흥과 신명을 선사했다.  

 9월 첫 공연의 해설과 진행을 맡은 덕분에 많은 질문을 할 수 있었는데, 아리랑을 공부하는 한 사람으로서 진도아리랑에 대한 지극한 애정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음은 행운이었다. 한겨레아리랑연합회 차원에서 전국 아리랑 인물을 대상으로 전기 를 쓴다면 대상 1호인데, 내년 팔순기념으로 출간을 기획하고 있다. 김연갑 한겨례아리랑연합회 상임이사가 지목한 ‘아리랑꾼’ 1세대 중 정선 김병하, 중원 지남기, 강릉 동기달 선생이 작고한 상황에서 더욱 소중한 분임을 이번 만남에서 인식하게 되었다.

associate_pic2
【서울=뉴시스】지난 13일 제7회 문경새재아리랑제 공연 리허설에서 문경새재아리랑보존회 송옥자 회장과 회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영남, 아리랑 제1 전승지역으로 일군 대구 정은하-영남아리랑연합회 결성

 지난 5월 경상북도가 아리랑위원회를 조직하게 되자 많은 이들이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아리랑의 도(道) 단위 전승지 중 중심지는 영남이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지난 10월 영남지역 아리랑 전승단체가 연합한 영남아리랑연합회를 결성하여 중심지임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런데 이 중심에서 역할을 한 이가 정은하 선생이다. 현재 대구아리랑축제를 12년 이끌어 온 사단법인 영남아리랑민요보존회 이사장인데, 참으로 활동량이 놀라울 만큼 크고 넓은 ‘아리랑꾼’이다.

 매년 8월15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대구아리랑제’(13회)부터 10월 ‘영남아리랑경창대회’, 제3회 ‘대구아리랑경창대회’ 행사장에서 활동성을 확인하였지만, 열정을 넘어 신앙처럼 아리랑을 떠받들고 사는 인물임을 실감하고 있다. 이는 필자만의 평가가 아니다. 지난 11월1일 대구 중구청 대강당에서 결성된 영남아리랑연합회에 9개 지역 아리랑 단체가 참여, 회장으로 추대한 사실로 입증된 것이다. 사제 관계로서, 지회 관계로서 전격적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인데, 여기에는 대구아리랑제 개최를 통해 영남지역 아리랑 전승 실상을 드러낸 것과 그의 레퍼토리인 대구아리랑의 성공이 뒷받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전자는 이미 영남지역 언론에서 평가해 알려져 있지만, 후자에 대해서는 설명이 필요할 듯하다.

 ‘대구아리랑’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제1회 대구아리랑제를 준비하며 정은하 작창으로 음반화돼 확산된 아리랑이다. 영남 메나리제에 후렴은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가 났네/ 아리랑 고개로 나는 넘어가네’이고, ‘어데에 아니라예 핑계만 말고/ 좋으면 좋다고 눈만 껌뻑하이소’라는 정감어린 기사이다. 또 하나는 2009년 대구지역에서 활동한 최계란이 1936년 취입한 대구아리랑이다. ‘남도잡가 大邱아리랑’으로 후렴에 ‘아롱아랑 아라리야’를 쓴 것으로 10대 후반의 청초한 육성으로 녹음된 것이다. 정은하 회장은 이 두 아리랑을 통해 대구를 전국에 알리는데 기여했다. 이는 영남지역 아리랑 전체를 동반 상승시킨 효과를 거두게 되었고, 그 공로로 지지와 신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정 회장은 "영남아리랑경창대회, 영천아리랑경창대회, 대구아리랑경창대회를 성공시키는 것이 남은 일”이라며 그의 역할을 기대하게 한다. ‘아리랑꾼’으로서 공로를 공인 받는 날을 기대하게 한다.

associate_pic2
【서울=뉴시스】지난 13일 춘천의병아리랑보존회 주관으로 2014 의병아리랑제, 제1회 의병아리랑학술회가 춘천베어스호텔에서 개최됐다.
 ◇진정성으로 의병정신 선양하는 기연옥-‘해설이 있는 의병아리랑 순회공연’

 아리랑은 하나이면서 여럿이고, 여럿이면서 하나이다. 같으면서 다르고, 다르면서도 같다. 또한 옛것이면서 오늘의 것이고, 오늘의 것이면서도 옛것이다. 그야말로 전형적인 한국의 메타문화이다. 그런가하면 아리랑은 중층적 유기체이기도 하다 ‘이미 있었던 것이 새로운 것을 있게 하고, 새로운 것이 이미 있었던 것을 다시 새롭게 한다.’ 그래서 동시적이고 역동적인 양상을 가지고 변화와 지속이 이루어지면서 확대 재생산된다. 즉 ‘자기복제에 의한 증식’이라는 프렉탈 이론의 실체이다. 이를 실증하는 아리랑 중의 하나가 의병아리랑이다. 이 의병아리랑을 들고 나온 ‘아리랑꾼’이 바로 사단법인 춘천의병아리랑보존회 기연옥 이사장이다.

 기연옥 회장은 내가 만난 ‘아리랑꾼’으로서는 개인적 연고가 있는 인물이다. 호남 의병장 기우만의 후손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 춘천지역에서 아리랑의 1절로 불리는 사설을 독립적으로 하고, 의병들의 사연을 사설로 하여 재구성한 의병아리랑을 가지고 전국 의병 관련 기념 공연에 발벗고 달려나가 참여하고, 기능 기부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그래서 기연옥 회장의 진정성에 대해서 주목하게 한다. 특히 영천호국원 공연, 안중근의사숭모회 및 광복회, 의병의 날 및 순국선열의 날 기념공연 등 관내 봉사대상 행사나 보훈행사에 재능 기부로 참여하고 있다. 이는 아리랑정신(저항·대동·상생)과 의병정신(정의수호·자발적 희생)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금년 후반기에는 강원도와 춘천시 후원으로 도내 10개 시군 축제현장과 군부대, 경로대상 공연으로 ‘해설이 있는 의병아리랑 순회공연’을 주관해 오고 있다. 그리고 ‘의병아리랑제’를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그야말로 ‘아리랑 시대’를 뜻 깊게 한 행사이다. 특히 이런 기회장의 활동은 아리랑이 누가, 언제 불리는 것보다 왜 부르냐가 더 중요함을 깨우쳐 주는 활동이란 점에서 괄목할만한 특별한 전승활동이다. 중국과 러시아 연해주 지역 동포사회의 의병관련 유적지에 공연과 의병아리랑을 심는 일을 하겠다고 하여 기대를 갖게 한다.

associate_pic2
【서울=뉴시스】지난 1일 대구 중구청 대강당에서 영남아리랑연합회가 결성됐다. 영남 9개 지역 아리랑 단체가 참여, 정은하 이사장(사단법인 영남민요아리랑보존회)을 회장으로 추대했다.
 ◇문경아리랑 붐, 주인공 송옥자-‘문경아리랑제’의 진수  

 지난 13일 저녁 문경문화예술회관에서 제7회 문경아리랑제가 개최되었다. 이보석 화백과 함께 문경의 특산품인 문경약돌한우를 맛있게 먹고 행사에 참석하였다. 문경새재가 ‘한국인이 가보고 싶은 여행지 1위’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문경새재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기대를 갖고 두 시간 반의 행사를 주목했다.  

 무용, 아리랑메들리, 판소리 등 지방 공연으로서는 접하기 쉽지 않은 공연이었다. 그런데 백미는 후반에 출연한 문경아리랑과 ‘찻사발아리랑’이었다. 실제 생활에서 쓰는 물래와 다듬이가 등장하고 지게다리 장단 등으로 소박한 산촌 정서를 표현한 지역성을 무대화하여 아리랑의 진수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무대의 서사구성은 주인공인 송옥자 회장의 연출에 의해 올려졌다. 사단법인 문경새재아리랑보존회를 이끌고 있는데, 몇 번의 지병을 딛고 문경아리랑의 멋과 맛을 통해 확산에 역할을 하고 있는 ‘아리랑꾼’이다.

 2010년 사단법인 한겨레아리랑연합회 제5회 ‘아리랑상’ 시상식 심사평이 떠올랐다. "송옥자 선생의 특유의 떨림 소리는 다른 국악인들의 성음과는 다른 오지의 산촌 여인의 소리로 독보적이다. 앞으로 지자체가 지정하는 ‘문경시 무형유산 제1호 문경새재아리랑 제1호 전승자’로 지정되어 전수되기를 바란다.” 이번 공연에서도 주창을 송 선생이 맡아서 그 특유의 떨림이 전해져서 좋았다. 특히 찻사발 제작과정을 축약 표현한 것은 강진, 이천 같은 도자기 관련 축제에서 공연 요청을 받을 것으로 기대할만 했다.

 2010년부터 주목을 받은 문경아리랑 붐의 주역이 송옥자 회장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현재적 전승 중심에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오는 25일 전후 북한이 유네스코에 ‘조선민요 아리랑’으로 등재되고 내년 5월 문화재청이 아리랑을 국가주요무형문화재로 지정하면 각 지역 아리랑의 위상이 논의될 것이다. 이에 선제적으로 문경시가  선제적으로 ‘무형문화유산 제1호 문경새재아리랑’을 지정하고, ‘전승자 제1호’로 송옥자를 지정한다면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본다. 물론 필자의 소견이지만 어느 지자체가 자체 아리랑의 위상을 정하느냐는 관심의 척도가 되리라고 본다. 개인적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아리랑꾼’들에 대해 지역에서 위상을 부여하는 것은 국가적 위상을 유도하는 효과를 거두리라고 보아 기대하게 된다.  

 kibada@naver.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첨부파일 다운로드

  • 바야흐로_아리랑_시대_기미양이_만난_‘아리랑꾼’들.pdf (401.1K)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