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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회담 60주년 기념, “아리랑으로 한일관계 재정립하자”http://www.kukak21.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35274 1965년 6월 22일 한일기본조약 체결. 이는 일본이 한국을 한반도 유일의 합법정부로 인정한 것으로써 법적지위, 청구권, 경제협력, 어업문제에 대한 협정 체결이다. 1910년으로부터의 긴 한일관계의 정치적 매듭으로, 전후 격심한 혼란을 겪었지만 한일국교정상화라는 새로운 시대의 출발임은 분명하다. 이로부터 60년을 보낸 오늘, 새로운 개념의 진정한 한일관계 정상화를 문화의 저력으로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문화 저력에 의한 한일관계 재정립, 이 시대적 과제의 단서는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에 의탁할 수가 있다. 다음의 다섯 가지에 근거한다. 하나는 아리랑 역사상 첫 활자 기록을 일본인에 의해 존재한다. 바로 1894년(明治27년) 5월 31일자 『郵便報知新聞』(유우빈호우치신문) 기사 <朝鮮의 流行謠 아리랑>이다. 이는 조선 민중의 정서를 청취하기 윈한 목적으로 조선의 유행요 아리랑에 관심을 둔 결과이다. 이는 1896년 미국 선교사 H.B 헐버트의 <Korean vocal music> 보다 2년 앞선 기록이다. 둘은 한일회담 과정에서 아리랑은 양국 국가를 대신한 사실이다. 한일회담 최고 난제였던 대일청구권 문제 해결로 한일회담의 실질적인 타결이라는 1962년 11월 12일 ‘김종필 오히라(金鍾泌大平) 메모’ 서명 순간, 일본 외무성이 아리랑을 연주해 주었다. 한일 국가 연주를 대체한 것으로 매우 의미가 크다. 이는 1993년 11월 6일 일본 수상 호소카와 모리히로(細川護熙)가 김해공항에 도착했을 때 아리랑으로 환영한 것과 같은 것이다. 셋은 "앞당긴 통일”로 평가되는 남북단일팀 ‘단가 아리랑’ 합의에 따른 단일팀 출전에 공동 국가 아리랑을 처음으로 시행된 곳이 일본이란 사실이다. 1990년 남북단일팀 결성 후 첫 국제경기가 일본 고베에서 개최된 세계탁구경기였다. 이때 분단 46년만에 처음으로 ‘코리아KOREA’란 이름으로 한팀이 되어 ‘한반도기’를 들고 아리랑 연주 속에 출전하여 세계의 장벽 중국을 꺾고 우승을 하였다. 당연히 수상식에서 우승 메달을 받는 순간 아리랑이 국가(國歌)로 연주되었다. 명실공히 아리랑이 한민족의 노래임을 세계에 입증한 것이다. 넷은 1930년대부터 1965년까지 일본에서 유통된 ‘일본아리랑’이 48종에 이른다는 사실이다. ‘일본아리랑’이란 일본에서, 일본 작곡가에 의해 작곡/편곡 되고, 일본 작사가에 의해 작사 되고, 일본 가수가 일본어로 부른 ‘아리랑’ 표제 작품을 말한다. 그런데 이 ‘일본아리랑’이 1931년 ビクター文藝部 編曲, 西條八十八 작사, 小林千代子 노래 ‘アリラン’이 첫 작품이다. 이어 하세가와 이치노(長谷一郞)로 알려진 채규엽이 일본말로 부른 ‘アリランの唄’이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도 널리 유행했는데, 1932년 일본 최고의 작곡가 古賀政男 編曲, 佐藤惣之助 作詞, 淡谷のり子와 長谷川一郎(蔡奎燁)의 노래이다. 이로부터 ‘아리랑 야곡(’アリラン夜曲), ‘아리랑 추억(アリランの思ひ出)’, ‘도도이야쓰 아리랑(都々逸アリラン)’, ‘아리랑 부시(アリラン節), ’아리랑고우타(アリラン小唄), ‘아리랑이야기(アリラン物語) 등 ‘아리랑’ 표제의 총 48종이나 된다. 매우 놀라운 사실이다. 어느 나라도 이런 노래의 사연을 갖는 경우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다섯은 아리랑에 얼킨 숙제 하나가 일본에 있다는 사실이다. 해결해야 할 문제인데, 그것은 우리 영화 최고의 작품이지만 필름이 없어 미스테리로 남아있는 ‘영화 아리랑’ 필름이 일본에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것은 "대동아전쟁기 폭약 제조용으로 관리하고 있던 일본 한국 대만의 영화필름 속에 나운규 감독 영화‘아리랑’이 포함되어 있다”는 아베 요시시게(阿部善重)씨의 생전 주장에 근거한다. 아베씨는 군속(軍屬)으로 폭약 제조를 하다 1945년 패전이 되자 3인이 불하(拂下)를 받아 소장하게 되었고, 이 사실을 조총련 영화제작소장 여운각에 의해 남북한에 알려진 것이다. 2005년 사망하여 유품이 일본영상센터에 이관되어 "영화‘아리랑’ 필름이 없음이 확인되었다”고 하지만, 생전 증언에는 "영화‘아리랑’ 필름은 불하를 받은 세 사람 중 한 사람이 소장했는데, 고베에 보관하고 있다”고 했기 때문에 여지가 있는 것이다. 특히 아베씨를 나봉한(나운규 선생 차남) 선생과 세 차레나 만난 바 있는 김연갑 아리랑연합회 이사장이 조사한 보고서 ‘아리랑이 보고 싶다’에 의하면 3인이 합동으로 작성한 소장 영화필름 목록은 일본영상센타에서 전혀 모르고 있다는 점에서 존재 여지는 있다고 본다. 이 문제는 다시 접근할 계기를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상의 ‘일본아리랑’과 일본 속의 아리랑을 통해 한국과 일본 간에 많은 대화를 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특히 아리랑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써 국가 간의 대화 주제임은 분명하다. 이로서 한일회담 60주년을 앞에 둔 시점에서 일본아리랑 주제 학술모임, 양국 공동 타큐멘타리 제작, 한일 교차 공연 등으로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 국가무형문화재 아리랑, 그리고 일본아리랑을 새로운 한일관계의 중요한 문화 자산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아리랑 정신은 대동 상생에 있다는 사실에서 주목해야 한다. 이제 공동의 실행 위원회 구성으로부터 아리랑을 통한 한일관계 교류의 힘찬 걸음을 내딛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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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신문] 이름처럼 살다간 아리랑 명인 정은하http://www.kukak21.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33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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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사 ‘신통일아리랑 평화축제’, 아리랑 얼쑤! [국악신문] (kukak21.com)한반도 평화와 통일로 나아가는 신통일아리랑축제 > 뉴스 | 30년 전통 국악신문 (kukak21.com) 금강사 ‘신통일아리랑 평화축제’, 아리랑 얼쑤! > 뉴스 | 30년 전통 국악신문 (kukak21.com) http://http://www.kukak21.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33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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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한국 민속문화의 이해「시민강좌」운영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소장 문재범)는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강당(충북 충주시)에서 ‘한국 민속문화의 이해’를 주제로 분기별(3․6․9․12월, 셋째 주 수요일) 총 4회의 시민강좌를 운영한다. 시민강좌는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가 시민들이 한반도의 문화유산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설한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매년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올해는 국립민속박물관과 함께 한국 민속문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네 개의 강좌로 준비하였다. 강좌는 3월 15일 ▲ ‘우리의 세시풍속’(정연학,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을 시작으로, 6월 14일에는 ▲ ‘한국의 도깨비’(김종대, 국립민속박물관장), 9월 13일에는 ▲ ‘우리 신화의 재발견’(권태효, 국립민속박물관 민속연구과장), 12월 13일에는 ▲ ‘한국의 마을신앙’(최명림,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을 주제로 구성하였다. 행사 당일 현장에서 등록 절차만 거치면 거주지와 관계없이 국민 누구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043-850-7830)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이번 강좌가 그동안 시민들에게 익숙하면서도 생소했던 우리나라 민속문화를 보다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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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신문] 정선에 ‘인류무형문화유산아리랑비’ 선다http://kukak21.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31433 기미양((주)국악신문 편집인) ‘‘기념비적 기념비’, 유네스코 아리랑 등재 10주년을 기념하는 '인류무형문화유산아리랑비'가 강원도 정선 아우라지 강가에 세워진다. 아리랑의 고향 정선과 맏형 정선아리랑의 포용력과 국내외 40개 지역 아리랑 전승단체의 대동정신이 대통합을 이뤄 세우는 뜻깊은 비이다. 전면 글씨는 한글 서예가 한얼 이종선 선생이 쓰고 후면 취지문은 ‘정선체’로 새기고, 기단에는 40개 지역 단체와 대표자 명이 새겨진다. 비의 규모는 높이가 5m 40cm로 국내에서 가장 큰 비이다. 세워지는 곳은 여량면 여량리 아우라지 강가이다. ‘아우라지’는 송천과 골지천이 합수되어 아우라진다(어우러진다)는 의미라서 정선군과 전승단체가 어우러지는 대통합과 일치한다는 점에서 최적지이다. 비 전면에는 "유네스코 등재 10주년 기념 인류무형문화유산아리랑”이 새겨진다. 후면의 취지문에서는 아리랑이 '민족의 노래'라는 전제로 정선군과 사단법인 아리랑연합회가 공동 발의하고, 국내외 아리랑 전승단체가 아리랑의 창조적 계승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민족의 노래 아리랑은 세대와 세대를 이어 전하며 공동으로 창조한 결과물이다 각 지역마다의 정서를 담고 여러 문화 예술장르로 변화하며 다양하게 존재한다. 민족 정체성 함양과 공동체 결성에 기여하며 근현대사에서 세계가 인정하는 한국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유네스코는 이천십이년 십이월 오일 인류무형유산 대표 목록에 등재하여 아리랑의 인류 보편 가치를 인정하였다. 이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을 맞아 정선군과 사단법인 아리랑연합회가 공동 발의하고 국내외 아리랑 전승단체가 창조적 계승에 뜻을 모아 기념비를 세운다.” 기단에는 대통합의 뜻을 모은 40개 단체와 대표자가 새겨진다. "등재 10주년 기념비 건립추진위원회 위원장 정선군수 아리랑연합회 이사장 김연갑. 건립 동참 국내외 아리랑 전승단체” 아래 다음의 보존회와 대표자 대표자 이름이 새겨진다. (가나다순) 경기아리랑보존회 이춘희, 경산아리랑보존회 배경숙, 계룡산아리랑보존회 범진, 공주아리랑보존회 남은혜, 구미의병아리랑보존회 임규익, 구미아리랑보존회 김종남, 인동아리랑보존회 서주달, 군포아리랑보존회 한영숙, 동경아리랑보존회 전월선, 동두천아리랑보존회 유은서, 대구아리랑보존회 김상준, 문경아리랑보존회 송옥자, LA아리랑보존회 서연운, 부산아리랑보존회 김희은, 사할린아리랑보존회 최미분, 사할린아리랑앙상블 박영자, 서귀포아리랑보존회 유재희, 서도아리랑보존회 유지숙, 서울아리랑보존회 유명옥, 상주아리랑보존회 김동숙, 성주아리랑보존회 임옥자, 성주의병아리랑보존회 최문희, 아리랑연합회 기미양, 아리랑보존회 김영임, 안성아리랑보존회 조명숙, 연변아리랑보존회 전화자, 영남아리랑보존회 정은하, 영천아리랑보존회 전은석, 예천아리랑보존회 최수인, 왕십리아리랑보존회 이혜솔, 울릉도아리랑보존회 황효숙, 인제뗏목아리랑보존회 권원희, 정선아리랑보존회 김길자, 제주아리랑연구회 장경숙, 진도아리랑연구보존회 강송대, 진천아리랑보존회 박소정, 청주아리랑보존회 강옥선, 춘천의병아리랑보존회 기연옥, 하바롭스크아리랑보존회 김석복, 호주아리랑보존회 김채원. 한편 이 비문의 글씨는 한얼 이종선님으로 최근 대형 작품 전시회를 개최하여 화제를 모은 분이다. 약력은 다음과 같다. 한얼 이종선 한국서학회 이사장, 동방대학원대학교 서예과 교수, 성신여대 미술대학 초빙교수, 한국서총 총간사,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강사, 중국난정서회 서울연구원장. 유농서회, 오거서루 등 주재. 대한민국서예대상전 등 50여 대회 심사위원. ‘한글 서예로 읽는 우리음악사설전시회’(21) 외 개인전 6회. 한글서예 오늘과 내일 전, 광개토대왕비 특별전 외 초대전 400여회 출품. 불교방송개국 기념비(97), 남산도서관 표지석(02), 고려대학교 개교백주년기념비(06), 지리산 연곡사 사적비(21) 외 30여 곳 제액 및 금석문. 예술의전당 서울서예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외 국내외 40여 기관 작품 소장.(www.arirangso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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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신문] 아리랑기념비, 왜 세우고, 왜 정선에 세우나[국악신문] 아리랑기념비, 왜 세우고, 왜 정선에 세우나 http://kukak21.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31456sst=&sod=&sfl=&stx=&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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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동두천에도 향토민요 '이담어러리타령'이 불렸다.http://http://kukak21.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29605sst=&sod=&sfl=&stx=&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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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경산자인단오제와 함께 경산아리랑제 '아리랑데부'http://http://kukak21.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29040 899 목록 메일 프린트 스크랩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4일 경산자인단오제 본 무대에서 제8회 경산아리랑제 '아리랑데부(아리랑+랑데부)'가 개최되었다. 경산자인단오제 둘째날은 무형문화재 초청 공연이 펼쳐졌다. 국가무형문화재 '봉산탈춤'에 이어 오후 7시에는 인류무형문화유산, 국가무형문화재 129호 '경산아리랑'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제8회 경산아리랑제가 경산아리랑보존회 주관 주최로 개최되었다. 금년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 등재 10년이 되는 해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2년 동안 비대면 공연을 해오면서 무대공간은 유튜브에 실시간 방송이 되면서 메타버스 시대를 넘나들게 된다. 이러한 현실문제를 따라가고자 공연의 장르가 작년과 다르게 'K-POP' 트랜드에 맞추고자 노력했다. 경산아리랑보존회 배경숙 회장은 2007년 경산아리랑 발표회를 하고 15여 년간 경산아리랑을 알려왔다. 한편 2003년 영남민요연구회를 창립하고, 대구, 구미. 경산에서 경산아리랑과 영남민요를 알리기 위해 힘써 왔다. 배경숙 회장은 "올해는 아리랑이 유네스코 등재 10년이 되는 해이다. 아리랑은 예로부터 살면서 괴롭고 슬픈 일 있으면 ‘아리랑’한 가락으로 풀어내고, 즐겁고 흥겨워도 ‘아리랑’으로 흥을 돋우었다. 태백산 자락 경상도 사람들의 가슴에 자리했던 수많은 아리랑 소리는 경상도 부녀자들의 눈물과 한숨, 웃음과 기쁨을 만나게 해준 소중한 소리들이다." 며 "영남인의 심성이 담긴 '영남민요'도 이제는 점차 사라져 아득히 기억 속으로 더듬듯 그 소리 한 자락 헤아리는 실정이 되었다. 그래서 '조선-POP'으로 편곡하여 어린이들과 함께 노래하며춤추는 '놀이'와 함께 무대에 올렸다.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은 다음 세대에 물려주어야 하는 자랑스런 문화유산이다. 경산아리랑을 경산시민들 마음속에 살아 지역 공동체 결속에 기여하는 노래가 되기를 바라는 8번째 메아리를 외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산 지역 민요조사를 하고 '경산아리랑' 사설 12수를 직접 작사 작창했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가났네/ 아리랑 고개로 넘어가네 (후렴) 원효 설총 일연선사 삼성현 나신 곳/ 호국정신 꽃피우리 길이길이 만만세라 오월단오 계정숲에 흰구름 나르고/ 한장군의 넋이런가 노랑나비 춤을 추네 성암산 허리에 내린 밤안개/ 아리랑 장단에 달빛도 정다워라 남천강 푸른 물결 말없이 흘러가고/나그네 잠긴 설움 옛 추억도 떠가네 남매지 전설 오누이 눈물인가/ 남성현 높은 고개 보슬비가 흩날리네 이번 무대 하일라이트는 '조선-POP'으로 연출한 '경산아리랑+영남민요' 메들리이었다. 남녀노소가 출연한 이 작품은 마을사람들이 낮에는 농사를 짓고, 밤에는 아낙네들이 물레도 돌리면서 시집살이의 절절한 아픔을 민요를 부르면서 고난을 치유하는 삶을 노래했다. "가요 가요 나는 가요/우리 어매 보고지고"라고 시작하는 '밭매는 소리'를 시작으로 민중의 희노애락과 생로병사를 담아낸 스토리텔링에서 영남인의 심성을 녹여냈다. 선율은 동시대인이 공감하는 '조선-POP'으로 편곡하여 역동적인 신명성을 연출하였다. 경산지역에서 불리는 '상여소리'와 꽃상여까지 메고 나와서 눈물짓게 하고, 울긋불긋 색동옷을 입은 어린이들의 생동감 있는 율동과 청아한 목소리는 관객의 눈과 마음을 단숨에 훔쳐버렸다. 가장 많은 박수를 받았다. 특히 휘날레에서 세마치 장단으로 부른 '경산아리랑'에 이어 셔플댄스 율동과 함께 부른 셔플 리듬으로 편곡한 '경산아리랑'은 남녀노소가 하나가 되어 무한한 내일의 희망을 노래하고자 하는 '미래의 노래'로 형상화 하였다. 신명이 난 관객들도 함께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고개를 넘어간다" 후렴을 따라 불러주었다. 경산아리랑제 무대는 '경산아리랑'을 대주제로 하고 영남민요를 함께 전통(놀이, 노동)을 재현하는 무대이다. 실잣는 물레와 여러 농기구, 떡 찧는 절구, 대나무 바구니와 푸성귀, 꽃상여까지 등장하여 토속 민요의 신명성를 더해 주었다. 관객과 무대가 하나가 되는 순간이다. 휘날레 끝났지만 앵콜을 2번이나 받았다. 배경숙 예술감독은 영남민요를 지키고 있는 정은하 명창에게 영남민요와 영남 지역 아리랑을 사사했다. '영남민요'를 주제로 영남대학교 한국음악학과에서 석사를 받고, '영남전래민요 연구'로 국문학 박사를 받은 민요 연구 전공자이며 실기인이다. 또한 일찌기 20대부터 전수를 받은 한국전통무용 춤사위를 근간으로 작품 구상을 하고. 연희자들에게 안무까지 가르쳐서 무대에 세우고 있다. 이론과 실기를 기반으로 시대의 트랜드에 따라서 연출까지 해내고 있다. 내년 경산아리랑제가 더욱 기대가 된다. 배예술감독은 "영남민요의 토속적 소리를 현장에 나가서 채록하여 편곡하여, 대중화 하기 위해 현대화하여, 'K-POP'과 같이 '조선-POP'으로 명명하고, 전통을 재현하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통해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게 하였다. 다음 해에는 '경산아리랑'을 '조선-POP'으로 연출하려고 한다. 경산시민들이 경산아리랑을 애창곡으로 불러주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경산아리랑보존회는 2020년부터 해외 동포들과 함께 하는 사할린아리랑제 무대에 참가해 달라는 초청을 받았다. 전통을 재현한 꽃상여까지 들고 가기 위해 조립식으로 만들었다고 보여주었다. 전 회원들이 매주 함께 모여서 10월 1일에 개최되는 2022년 서울아리랑페스티발 전국아리랑경연대회 출전 준비를 하고 있다. 경산아리랑은 2007년 첫 발표(영남대학교 인문관)한 아리랑으로 열다섯 살을 맞았다. 그동안 축제 등을 통해 경산시민들에게 아리랑의 멋과 맛을 전하기 위해 노력을 해 왔다. 올해 경산아리랑전국경창대회도 6회를 맞이했다. 영남민요연구회는 경산아리랑, 구미아리랑, 구미의병아리랑, 팔공산아리랑을 비롯한 영남 지역 아리랑의 전승에 힘쓰고 있는 공동체로써, 아리랑의 가치와 전승 방식을 이해하고 있는 아리랑전승단체이다. 경산아리랑의 형성과 전승활동은 더욱 주목할만하다. 이 과정에서 문경시가 발행한 전국아리랑 사설 기록화 결과인 1만수 '아리랑 대장경'에 수록되어 전국과 나아가 세계인들에게 확산될 계기를 맞이했다고 본다. 5년 전 발매한 경산아리랑이 담긴 '배경숙의 아리랑' 음반도 국외동포 음악인들에게 전해주고 있다. 국적이 다른 여러 버젼의 경산아리랑도 기대해 본다. 아리랑은 역사적으로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민중들이 공동 노력으로 창조한 결과물로 한국인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결속을 다지는데 기여해 오고 있다. 경산아리랑도 이에 제 값을 해야 할 것이다.(세귀) Tag #경산자인단오제# 경산아리랑제# 경산아리랑# 배경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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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일보] 공주아리랑 활성화 ··· ‘조례 제정’이 최대 관건"공주아리랑 활성화의 최대 관건은 공주시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수로, 자체 조례 제정이 시급하다”, "조례 제정을 통해 예능보유자 지정 등 지역의 무형문화유산 전승 보전 및 계승에 힘쓰고 있는 문경시 사례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공주아리랑 전승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지난 10일 오후 2시 공주문화원 1층 강당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로 공주만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담고 있는 공주아리랑에 대해 보다 더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특히 정부나 광역자치단체의 지원에만 기댈게 아니라 자체적인 조례 제정을 통해 지역의 문화유산을 전승보전하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절실하다며 앞서나가고 있는 문경시 사례를 적극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먼저 발제에 나선 이주영 고려대 외래교수는 "아리랑은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이자 지역과 국가, 세계를 아우르는 세계문화유산”이라며 "공주아리랑만이 지닌 창조적 고유성과 정체성, 역사성과 지역성을 역사문화자원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발전시켜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다.이어 "학술적, 예술적, 사회적 노력과 더불어 행정적, 정책적, 재정적 지원이 연동될 때 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공주아리랑 역할이 의미있게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김연갑 ㈔아리랑연합회 이사장 또한 발제에서 경북 문경시의 ‘문경시보호문화유산 등 지정 및 지원 조례’ 제정 사례를 거론하며 "공주아리랑 활성화의 유일한 방안은 보유자-전수자-이수자-장학생-회원으로 이어지는 전승조직을 지자체 즉 공주시가 마련하는 것”이라고 단도직입적으로 꼬집었다.이어진 토론회에서도 패널들은 공주아리랑의 발전에 관한 여러 방안들을 제시하며 "충남도의 예능보유자 지정에만 기댈 것이 아니라 공주시의 자체 조례 제정이 공주아리랑 활성화의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이일주 공주문화원장과 최창석 전 공주문화원장, 이건용 금강일보 기자, 김은수 공주시 문화체육과 팀장 등은 이날 토론에서 한목소리로 "한두 사람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공감대 형성을 통한 법적 근거 마련 등의 제도적 뒷받침이 절실하다”고 제안했다.토론회를 주최한 남은혜 ㈔공주아리랑보존회 대표는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의 실질적인 활성화 방안이 제시돼 반갑다”며 "오늘 제시된 여러 발전방안들이 현실화돼 공주아리랑이 크게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토론회에 앞서 김정섭 공주시장은 축사를 통해 "공주아리랑은 충남지역 아리랑 중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당당히 이름이 올라있다”며 "활성화 논의는 시의 적절한 논제”라고 격려했고, 이종운 공주시의회 의장은 "공주아리랑은 전통 민요의 한 유형으로 나무꾼 소리에 아리랑 가락이 겹쳐져 담백하고 친근한 맛을 자아내는 우리지역 특유의 정겨운 가락”이라며 전승 및 발전의 가치성을 인정했다.최석원 전 공주대 총장은 "공주아리랑은 공주의 상징이면서도 무령왕릉과 공산성과 같은 유형문화유산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소홀한 대접을 받아온 것이 사실”이라며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다.한편 공주아리랑보존회가 주최 및 주관하고, 충남도와 공주시, 한계레아리랑연합회가 후원한 이날 토론회는 아리랑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10주년을 기념하고 지난 3월 1일 개최예정이던 ‘공주아리랑제’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확산으로 열리지 못함에 따라 대체해 개최됐다.이날 토론회에는 박기영 부의장을 비롯해 이창선, 오희숙, 정종순 공주시의원, 문옥배 공주문화재단 대표, 김두영 공주예총 회장, 임덕수 전 전통문화대학 교수 등도 참석해 공주아리랑 활성화 방안을 공유했다.출처 : 금강일보(http://www.gg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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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뉴스] 공주아리랑 보존회, 공주아리랑 전승활성화 방안 토론회공주아리랑 보존회가 주관하는 공주아리랑 전승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10일 오후2시 공주문화원 강당에서 개최됐다.이날 토론회에는 김정섭 공주시장, 공주시의회 이종운 의장, 박기영 부의장, 이창선, 오희숙, 정종순 의원, 전 이덕삼 연기교육장, 임덕수 교수, 이운일 명탄서원 대표, 최석원 전 공주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주제발표는 고려대학교 외래 이주영교수가 '공주아리랑의 가치와 역할' 주제의 발제를 했다. 이주영 교수는 공주아리랑을 무형문화유산이라는 관점에 주목해 공주아리랑의 가치와 역할, 무형문화유산의 의미와 특성을 진단한 후, 공주아리랑의 가치를 네 가지로 대별했다.먼저, 공주아리랑의 학술적 가치는 지역의 역사성, 수계(水系) 접경으로 인한 음악 토리 융합지 소리라는 점과 둘째, 공주아리랑의 역사성은 메나리토리 아라리 전통과 육자배기토리 융합에 의한 전승체 의미가 크다는 데 있다고 밝혔다.셋째, 예술성 측면에서 공주아리랑은 선율면에서의 소박미, 기능마다 다른 사설, 농사현장에서의 신명성, 유흥현장에서의 해학성이 돋보인다고 전하고, 끝으로 공주는 전라도, 경상도, 강원도와 인접한 지리적 영향으로 지속적인 문화적 교류가 이루어져 고유한 음악어법을 창출하는 대표성을 지닌다는 점이라고 말했다.이어 이 교수는 공주아리랑의 역할은 무형문화유산 특성에 기반에 3개로 압축해 제시할 수 있는데 첫째, 고유성에 기반한 공주아리랑의 ‘창조적 고유성’ 창출이다.둘째, 지역성에 기반한 ‘유기적 지역성’ 발현, 셋째, 전승성에 기반한 ‘전문적 전승성’ 구현이다. 따라서, 행정적, 정책적 지원과 더불어 학술적, 예술적, 사회적 노력들이 연동될 때 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공주아리랑 역할이 의미 있게 실현되리라 본다고 밝혔다.이은 토론에서 최창석, 이일주 공주시 문화원장, 이수영 고려대 외래교수등이 참여했고, 특히 (사)아리랑연합회 김연갑 이사장은 아리랑 관련 사업 벤치마킹 대상 해외 컨텐츠등을 소개하며 문경시의 '문경아리랑 전승활성화 - 보호문화유산 지정' 사례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한편, 이날 공주아리랑 보존회원인 남은혜 명창이 환영사를, 김정섭 공주시장과 이종운 공주시의회 의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공주아리랑의 우수성을 새롭게 조명해 보고 지역 문화브랜드로서 공주아리랑의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축하했다. 공주=오명규 기자 mkyu1027@kukinews.com